◇스위시 초급 제1강 (Swish 다운로드 와 화면 설명)◇
▣ Swish 프로그램 다운로드
1. 로컬디스크 (C:)또는 (D:) 에 Swish 폴더를 하나 만든다
2. 다운받는 요령은 강의 시에 설명 할것임
▣ Swishmax 화면
1. 메뉴표시줄-->열기, 저장하기,등 각종메뉴가 있다
2. 툴바(Toolbars)-->이미지 불러오기, 글쓰기, 복사하기등 각종
도구가 모여있다.
3. 타임라인(Timeline)-->시간의 흐름을 정의하는곳으로 각종 효과를
주어서 빠르게 또는 느리게 움직이는 여할을 하게한다.
내부에 들어있는 수치(눈금) 를 “프레임” 이라고 하고
기본으로 12칸이 1초이다.
4. 아웃라인(Outline)-->이미지, 글, 등을 삽입하면 여기에 "목록"같이
표시되고 이것들의 순서를 바꾸거나 삭제등도 가능하다.
("좌측패널"이라고도 함)
5. 레이아웃(Layout)-->"작업창"이라고도 하고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
공간이다.
6. 무비패널(Movie Panel)-->작업창에 나타난 글 또는 그림등의 개체를
크고 작게, 조정하거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역할을 한다.
("우측패널"이라고도 함)
7. Tool-box(도구모음)-->이동, 선긋기, 회전, 사각 다각형 그리기
돋보기등의 도구가 들어있다.
☆ 우측에 있는 "각종 패널"이 잘 나타나지 않을때는
메뉴표시줄의 <Panels> 눌러 <Reset to Defaults>를 누른다
FILE 메뉴
New-새로운 스위시무비의 새창을 엽니다.
Open-저장되어있는 Swi파일을 엽니다.
Save As-현재 작업중인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.
New Window-새로운 작업창을 엽니다.
Samples-10개의 Swi파일 샘플을 볼수 있습니다.
Import!!!-스위시무비에 외부파일을 불러옵니다.(예:TXT,BMP,JPG,WMF,SWF,MP3.......)
Export-스위시무비를 웹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Swf파일이나
Html파일, Avi파일로만듭니다
Test-작업한 무비를 웹브라우저나 플래시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합니다.
Close-현재 작업창을 닫습니다.
Exit-스위시를 종료합니다.
Edit 메뉴
Undo-최근에 실행한 작업 상태로 되돌아갑니다.(바로 전으로)
Redo-되돌리기로 취소(위의 Undo)했던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.
Cut Object-선택된 오브잭트 또는 효과(effect)를 잘라내기
Copy Object-선택된 오브잭트 또는 효과(effect)를 복사하기
Paste-잘라내기(Cut)나 복사(Copy)한 오브잭트나 효과(effect)를
붙여넣기.Delete Object-선택된 오브젝트나 효과를 제거합니다
Make Instance-인스턴스를 만듭니다.
Show- 선택된 오브젝트를 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이게합니다
Hide-선택된 오브젝트를 레이아웃 페널에서 안보이게 합니다.
Show All States-모든상태(버튼의 UP,Over,Down,Hit)를 보여줍니다.
Select All-현재 Scene의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Properties-선택한 오브젝트의 속성창을 나타냅니다.
View 메뉴
Preview Frame-현재 작업중인 레이아웃패널을 미리보기 프레임모드로
전환합니다
Toolbars-각각의 툴바를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.
Status Bar-상태바를 보이거나 감춥니다.
Rulers-눈금자를 보이거나 감춥니다.
Zoom In-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여지는 작업화면을 확대합니다
Zoom Out-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여지는 작업화면을 축소합니다.
View at 100%-레이아웃패널에서 보여지는 작업화면을 실제
크기로합니다.
Fit Scene in Window-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여지는 작업화면을
레이아웃 패널의 크기에 맞춤니다
Fit Object In Window-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여지는 작업화면을
오브젝트의 크기에 맞춤니다
Show Grid-격자를 보이거나 감춥니다
Snap to Object Handles-오브젝트 핸들 이용시에 다른 오브젝트를
기준으로 스냅을 사용합니다.
Show All Images-모든 이미지를 보이게 합니다.
체크하지않으면 선택된 이미지만 레이아웃 패널에 보여집니다
Smooth Edges and Images-테두리와 이미지를 부드럽게(안티알리아스)
보여집니다.
Insert 메뉴
Scene-무비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합니다.
Text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새로운 오브젝트를 삽입합니다.
Button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버튼을 삽입합니다.
Sprite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스프라이트를 삽입합니다.
Image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외부 이미지를 삽입합니다.
Content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외부파일을 삽입합니다.
Instance-작업중인 장면 /스프라이트/그룹에 인스턴스를 삽입합니다.
Effect-현재 프레임의 선택된 오브젝트에 효과(effect)를 삽입합니다.
Event-선택된 오브젝트에 마우스 이벤트를 삽입하거나 현재 프레임에서
프레임 이벤트를 삽입합니다
Action-선택된 오브젝트나 현재 프레임의 이벤트 핸들러에 액션을
삽입합니다.
Insert Frame-타임라인의 현재 프레임 앞에 새로운 프레임을
삽입합니다.
Delete Frame- 타임라인에서 현재 프레임을 삭제합니다.
Modify 메뉴
Grouping-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그룹이나 스프라이트 또는
Shape 로 만들거나 해체합니다.
Convert-선택한 오브젝트들을 버튼이나 스프라이트, Shape, 또는
낱글자로 전환합니다.
Order-선택한 오브젝트들을 상하 정렬 순서를 조정합니다.
Transform-선택한 오브젝트들을 90, 180, 270도로 회전시키거나
수평,수직으로 뒤집습니다.
Alignment-선택한 오브젝트들의 위치를 Transform 패널에서
결정함에 있어 그 기준을 설정합니다.
Justification-텍스트 오브젝트에서 왼쪽정렬,가운데, 오른쪽 정렬을
설정합니다.
Appearance-텍스트 오브젝트에 볼트나 이태릭을 적용하거나
해제합니다.
Control 메뉴
Play Movie-무비를 실행시킵니다.
Play Scene-현재 선택된 장면(Scene)만 실행시킵니다.
Play Effect-현재 선택된 효과(Effect)만 실행시킵니다.
Preview Frame-현재 작업중인 레이아웃 패널을 미리보기 프레임모드로
전환합니다
Stop-실행중인 무비를 정지합니다
Step Forward-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한 프레임
앞으로 이동합니다
Step Back-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한 프레임
뒤로 이동합니다.
Cue to End-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마지막
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
Rewind to Start-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시작
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
Tools 메뉴
Preferences-환경 설정 대화상자를 열어 스위시의 기본 옵션을
설정합니다.
Customize-툴바와 메뉴, 단축키등을 설정합니다.
Keyboard Map-키보드 맵으로 간단한 설명, 단축키 등을 보여줍니다.
Panels 메뉴
Layout-레이아웃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.
Timeline-타임라인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Outline-아웃라인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Movie-무비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Object-오브젝트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Action-액션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Transform-트랜스폼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Color-칼라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Export-익스포트 패널을 보이거나 감추게합니다
Reset to Defaults- 각 패널의 위치를 기본 값으로 설정합니다.
***Effect 효과***
Place-오브젝트를 화면에 위치시킵니다. 설정은 Start At 탭을 이용.
Remove-오브젝트를 화면에서 제거합니다.
Move-오브젝트를 이동시킵니다. 설정은 Motion탭을 이용.
Fade In-오브젝트를 서서히 보이게합니다.
설정은 Motion탭과 Easing탭을 이용.
Fade Out-오브젝트를 서서히 감추어 줍니다.
Slide In-오브젝트를 미끌어지듯 화면 안으로 들여보냄.
Slide Out-오브젝트를 미끌어지듯 화면 밖으로 내보냄.
Blur-오브젝트가 블러되는 효과를 만듬.
Repeat Frames-효과가 들어간 프레임을 반복합니다.
Transform-구성요소의 형태변화를 이용한 효과
Squeeze-구성요소간 간격을 변화시켜 스퀴즈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듬.
Alternate-구성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듬.
Snake-뱀처럼 구불텅거리는 스네이크효과를 만듬.
Wave-파도와 같은 물결, 파형또는 사이클과 같은 효과를 만듬.
Explode-마치 폭발할때 파편이 튀는 효과를 만듬.
3D Spin-오브젝트를 3차원 회전효과를 만듬.
Vortex-회오리,소용돌이 효과를 만듬.
Typewriter-마치 타자기 치는듯한 타이프라이터 효과를 만듬.
Revert-본래 상태로 되돌림.
스위시2.0 의 인터페이스는 메인메뉴,툴박스,툴바,타임라인,아웃라인,레이아웃, 텍스트등의 각종패널과 상태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1. standard 툴바 | |
| |
New : |
새로운 무비를 만듭니다 |
Open : |
저장되어 있는 swi 파일을 불러옵니다 |
Save : |
현재 작업중인 무비를 저장합니다 |
Cut : |
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없애고,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둡니다 |
Copy : |
선택된 오브젝트 효과를 그대로 두고, 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|
Paste : |
자르기(Cut)나 복사(Copy)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넣습니다 |
Delete : |
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제거합니다 |
Bring Forward : |
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 합니다 |
Send Backward : |
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 합니다 |
Bring to Front : |
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앞으로 조정합니다 |
Send to Back : |
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뒤로 조정합니다 |
Undo : |
가장 최근에 실행한 작업 상태로 되돌려 놓습니다 |
Redo : |
되돌리기로 취소했던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|
Context-sensitive Help : |
간편 도움말 기능을 사용합니다 |
Help Topics: |
전체 도움말 대화 상자를 엽니다 |
Purchase SWISH : |
인터넷으로 스위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: |
2. Insert 툴바
|
3. Control 툴바
|
4. Grouping 툴
|
5. Export 툴바
|
Step 2. 타임라인 패널 (Timeline Panel)
|
Step 3. 아웃라인 패널 (Outline Panel)
|
Step 4. 레이아웃 패널 (Layout Panel)
|
1.툴박스(Toolbox)
|
2. 줌컨트롤( Zoom Controls)/font>
|
'컴퓨터활용-참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크랩] 1. SwishMax 란 무엇인가? (0) | 2011.08.06 |
---|---|
[스크랩] 색 상 이 름 영문으로 쓰기 (0) | 2011.08.06 |
[스크랩] 스위시 작품 만들어 완성시키는 순서 외 여러가지 설명 (0) | 2011.08.06 |
[스크랩] 태그모음 (0) | 2011.08.05 |
[스크랩] 아도비 리더 - Adobe Reder (0) | 2011.08.05 |